D2C가 중요한 이유: 자사몰은 필수!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본부 4팀 안주희 입니다.
지난번에 D2C에 대한 언급을 했었는데 오늘은 D2C, 자사몰에 대한 연관성과
장점에 대해 한번 더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 준비나 운영하면서 계속해서 고민하는 바로 이것!
소셜 마켓이나 오픈마켓 등에 입점하는 마켓플레이스는 진입 장벽이 낮고 따로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 많은 판매자들이 선택하는 형태인데요,
이런 장점도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합니다. (단점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스스로 운영하는 쇼핑몰인 개인몰, 즉 자사몰은 상세페이지, 배너등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많아
자사몰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망설이곤 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 운영 , 어떤 판매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만한 질문으로 시작해 볼게요.
Q. 자사몰VS마켓플레이스(소셜마켓, 오픈마켓),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자사몰과 마켓 플레이스 중 한 곳만 선택하여 상품을 팔기로 선택한다면 높은확률로 실패합니다.
확답 이라기 보다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높다는 말입니다!
판매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데
각 판매 채널별로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한 곳만 선택하는 것보다 다양한 채널을 특징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매출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 중에 어느 것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를 동시에 시작하여 홍보는 자사몰로 주력하는 것이 좋지만
온라인 쇼핑의 경험이 없거나 초기 자본이 넉넉하지 않다면 우선적으로
마켓플레이스에서 시작하고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후에 자사몰을 운영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사실 어느 것을 먼저 시작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운영 상황에 맞는 선택이 필요합니다.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고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고객이 자사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를 할 때는 예를들어 ‘원피스’라는 상품 그 자체가 우선이라면 자사몰에서 구매하는 것은 자사몰의 이미지를 보고 구매합니다.
이 자사몰의 상품이 나에게 잘 어울린다거나 혹은 이 자사몰의 분위기가 마음에 들기 때문에 구매를 하는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사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우리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가 바탕에 깔려있습니다. 단순히 이 원피스를 구매하기 위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자사몰에서 파는 원피스를 구매하러 오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게 쇼핑몰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자사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무엇보다 자사몰만의 특별한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셜마켓이나 오픈마켓의 경우, 이미 만들어져 있는 웹사이트에 판매를 위해 입점을 하므로 판매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사몰은 내가 판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판매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만큼 자사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 제공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자사몰만의 특별한 혜택이 존재한다면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자사몰을 찾아오지 않을까요?
무엇보다 자사몰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면 구매 확률이 높습니다.
고객들은 다른 고객의 상품 후기를 읽고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상품 후기나 고객의 Q&A는 신뢰도를 높이고, 신뢰도가 높으면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사몰의 경우, 고객들의 후기나 Q&A를 모두 언제든지 보고 관리가 가능하겠죠?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경우, 시즌이 지나거나, 관리가 이루어지지않는다면?
결과적으로 구매자 리뷰가 사라지거나 구매상품 관련 이슈 등에 늦은 대처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구매자 수나 리뷰가 사라지기 때문에 신뢰도를 쌓는데 이러한 데이터 누수가 생겨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자사몰을 통해 관리를 이끌어간다면 전반적인 고객 CS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어떠한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비교적 즉각적으로 응대가 가능하다는 점!
고객관리만 잘 해도 충성고객이 늘어난다는 점 ! 모두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자사몰을 운영하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사몰은 만드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자사몰을 만든 이후에는 어떻게 방문자를 늘릴 것인지,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어떻게 관심을 가지게 할 것인지
최종적으로는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관련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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