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욕구 충족시키는 마케팅 2가지

작성자 김윤중
작성일 2023.02.14
조회수 516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 컨설팅 2팀 마케터 임민호라고 합니다. 대표님들 본인의 제품에 컨텐츠를 불어넣기전에 고객들의 니즈를 생각해보셨나요? 도대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런데 사실 잠재 고객분들조차 본인이 뭘 원하는 지 모르신다면 우리가 제품에 컨텐츠를 넣고 브랜딩을 하더라도 과연 그 분들을 사로 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할 것은 단순히 우리 제품에 빨리 차별화된 컨텐츠를 넣는 것이 아니라 고객 본인들도 모르는 고객의 불편함과 욕망을 상기시켜주는 것. 우리 상품이 고객이 찾는 상품이라고 직접 정의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제가 알려드릴 3가지 방식을 통해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알아보시죠~


첫째, 고객 페르소나로 고객이 우리 상품을 쓰는 1분을 생생하게 그리기입니다.

내가 일하는 브랜드 업력이 오래되었다면 자사 보유 데이터만으로 고객의 페르소나 혹은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그려낼 수 있겠지만, 사실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큰 브랜드라도 신상품을 낼 때는 기존과 다른 가상의 고객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그럴 때는 딱 필요한 만큼이라도 고객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신발 브랜드의 주요 고객이 직장인 남성이라면, '일하는 남성이' 아침에 신발장에 서서 뭘 신을지 고민하는 1분을 상상하는 것이 우리에게 지상 과제가 됩니다.

고객이 현관 앞에서 신발을 고르는 1분 동안 어떤 생각을 할지 메모장에 의식의 흐름대로 써 보세요. 오늘 아침, 내가 한 생각을 먼저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상의 구성 요소들은 사람마다 비슷하거든요. 내가 불편하다고 생각한 것은 남들도 똑같이 불편하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우리는 그 불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우리 상품의 특징을 상세페이지에 작성하면 됩니다.


두번째,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는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는 시간 없는 실무자들에게 보석 광산과도 같은 곳입니다. 직접 카페에 가입하거나 '등업'을 해 질문을 올리지 않아도, 이미 수많은 전체 공개 게시물에서 필요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가본 적이 없어도 '캠핑 때 뭐 입으세요?'라는 질문만 검색해 넣으면 예비 고객들이 캠핑 의류에서 어떤 솔루션이 필요한 지 우리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고객의 불편함이나 욕망이 뭉뚝한 추측에 그칠 수 있는 부분을 네이버 카페를 돌아다녀 보면 추측을 확신으로 바꾸거나 방향성을 고칠 수 있습니다.


댓글 창도 꼭 확인해 보세요. 카페 특성상 특정 상품군을 이미 사용해본 사람들이 경험에서 우러나는 팁을 남길 때가 많아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아니라면 절대 알 수 없는 인사이트를 비용 없이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저는 캠핑 가 본적도 없어서 캠퍼들이 무슨 의류를 선호하는 지 몰랐는데, 이러한 세 가지 요소로 의류를 선별하는 공통점이 보이니 관련 상품으로 고객들의 욕망을 긁어내 줄 코디나 상품 사진, 더 나아가 카피까지 표현하면 되겠네요.


그래서 정리 하자면  내가 관심 없는 분야의 상품이라도 타깃 고객을 금방 파악할 수 있습니다. 캠핑을 가본 적이 없어도 '캠핑 때 뭐 입으세요?'라는 질문만 검색해 넣으면 예비 고객들이 캠핑 의류에서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캠핑장에서 어떤 식으로 주목받고 싶은지, 나아가 어떤 점이 A 브랜드 대신 B 브랜드를 선택하게 했는지 다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고객이 아니라면 절대 알 수 없는 인사이트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댓글 창을 통해 유저들의 경험 팁을 알아내 우리의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할 말이 많은데요! 이 내용을 더 깔끔하게 디벨롭해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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