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안 하면 후회? 네이버스마트스토어와의 진짜 차이 공개

김선명 마케터
2025-09-23
조회수 : 34
댓글 0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중 어떤것을 해야 더 좋은지 알아볼게요!
스마트 스토어란?
네이버가 운영하는 오픈마켓 형태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판매자가 상품 등록 후
네이버의 검색,결제,배송 시스템을 활용해 판매를 진행하는곳이에요!
자사몰이란?
브랜드가 자체 도메인,서버 또는 호스팅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 구축,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를 의미해요
브랜드가 콘텐츠 고객 데이터 마케팅 전 과정을 통제할수있는 구조에요!
장점과 단점
스마트스토어장점은 초기 구축비와 개발비가 거의 필요없어서 진입장벽이 매우 낮아요
결제나 배송이 네이버페이와 톡톡상담등 네이버가 만들어논
시스템을 이용해서 매우편리하단 점도 있답니다!

단점으로는 네이버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나오는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단점이 있어요
또한 자사몰과 달리 홈페이지 디자인이 비슷하여 자율성이 부족해요
무엇보다 고객 데이터의 제약이 있어서 재구매하는 분들에 대해
리타겟팅 전략을 할 수 없어요!
자사몰의 장점으론 스마트스토어와 달리 로고 디자인들 홈페이지를 직접설계가능하여
내 상품을 보러오는 사람들을 홈페이지에 더 머물게 할 수 있답니다!
고객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리타겟팅전략이나 CRM전략을 사용할수있어요!
스마트스토어보다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겠죠?
단점으로는 로고 홈페이지 디자인을 하는데 투자금이 필요하단 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와 달리 홈페이지를 따로 검색해서 들어와야한다는 점이
마케팅이 안되어있으면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적다는 단점이있어요
하지만 마케팅만 잘되어있다면 수수료도 적은 자사몰이 훨신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되겠죠?
광고주분들을 위한 전략적 인사이트!
초기 창업 단계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도 낮으므로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킨후에
소비자들의 재구매율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자사몰확장이 유리하겠죠?
이런식으로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여
하이브리드식 운영으로 하시는게 제일 베스트!!!
결론
단기 매출 확보와 시장 테스트는 스마트스토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싶다면 자사몰을 하는게 좋아요!
요즘엔 한가지만 하는것보다 두가지다 병행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싶다면 자사몰을 하는게 좋아요!
요즘엔 한가지만 하는것보다 두가지다 병행을 하면서
어떤쪽에 좀 더 기울일건지가 중요한 팁이겠죠?
브랜드의 성장 단계와 자원, 마케팅 전략에 따라
병행 및 전환 타이밍을 설계하는 것이 최적의 선택이라 할수있답니다!
만약 언제까지 스마트스토어를 써야하는지 모르겠어
자사몰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신분들은
AMPM글로벌 김선명으로 연락주세요!
02-6049-4493
감사합니다!

댓글
0
김선명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